한국임상정신분석상담센터
소개 정신분석상담 프로그램 지점센터 소개 자료실 커뮤니티 상담신청
 
성격장애유형
칼럼
전문자료
 
상담신청 페이지로 가기
 




총 게시물 11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상징화 과정 (2) - 운동감각과 자유 연상의 관련

마음사… 2013-11-28 (목) 15:56 4년전 609  
손의 운동감각과 자유 연상 사이의 관련성

자유 연상을 들으면서, 우리는 그것의 순간적인 자유와 접촉하지만 특히 여러 형태의 다중적 유대 그리고 둔감(deadenings), “냉담(disaffectedness)”(McDougall 1985) 그리고 그것들의 실용적 성질과 접촉한다.

단조로워진 심리 공간에서 심리적 움직임은 마비된다. 그런 상태에서 연상과 상징화는 모두 유추(상징 동등시 symbol equation; Segal, 1957)와 모방(Gaddini, 1969; Torsti, 1997)으로 붕괴되거나 실제로 구체화(concretization; Gaddini, 1969; Torsti, 1997)로 굳어진다. 상징화는 어떤 도움도 되지 않으면서 혼돈스럽고 파편화되어 있다. 때로 우리는 또한 직접적인 acting out에 도달하는 심리적 움직임을 보게 되거나, 기능하는 심리적 상징화, 기억은 말할 것도 없고, 연상, 이미지, 정서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신체(somatic) 질병이나 증상으로 변형되는 심리적 움직임을 보게 된다.

운동감각의 상징화 과정은 신체적인 것에서 심리적인 것으로 변형되는 과정에서 분명한 유래를 찾을 수 있으며, 미래의 심리적 공간의 움직임의 형태와 그 한계 및 공간, 그것의 협소함, 유연성, 광범위함을 만들어 내는 데 어떤 역할을 한다. 특히 외상화가 일어날 때 일차적인 정신물리적(psychophysical) 흐름은 그 이후의 외디팔 단계에서 강력한 배경 방사능을 형성한다. 그때 삼각관계를 해결하고 초자아의 구조화가 이루어지면서 보다 견고한 심리적 공간이 만들어진다. 상징화가 가능해지는 심리 공간은 삼차원적이어야 한다. 여기서 모성 기능의 역할은 아마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런 기능의 심각한 실패는 초기 외상화의 중요한 위험으로 이끌 것이다. 이런 다차원적인 은유적 심리 공간의 견고성과 확고함은 외디팔 갈등의 해소로 마무리되고 외디팔 갈등의 초자아 발달은 내적 기능들의 구조적 삼자 관계: id, ego, superego의 고착으로 이끈다.

분석 작업으로 인해 배경 방사능 즉 연상에서 나타나는 특정 저항 형태들에 영향을 미치면서 때로는 초기 외상화의 정수라는 가정에 이르게 되었다. 이런 저항은 특히 분명해진다. 이후의 외상이 최초의 불안과 자기-보호적 방어 방법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다. 이런 본래 자기의 방어적 방법들 -Gaddini (1984)는 그것을 “전체 자기(total self)”라 일컫는다- 은 신체화(somatization), 파편화 그리고 모방 동일시(imitative identity) 등이다. 그것들은 비-통합 상태 즉 욕동 지향적 대상 관계의 만족을 추구하려고 자아 방어가 가동되기에 앞서 움직임의 자유로운 심리적 공간을 제한하려는 최초의 시도들을 나타낸다. 비-통합의 초기 방어적 방법 이론은 가정된 초기 외상화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의 유아 관찰로 인해 나는 비-통합 상태의 방어적 방법의 외재화는 운동감각의 상징화에서 어느 정도 관찰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아마도 이런 종류의 초기 외상들은 상징화하는 공간에 장애를 일으켰을 것이다; 분석에서 이것들은 엄청난 격차들(부정적인 환각 negative hallucination; Green, 1981), 구조의 부재(Kinston & Cohen, 1986), 파편화, 단조로움(flattenings) 또는 구체화(concretizations)로 나타난다.

관찰하면서 특히 최초의 성-고유의 운동감각적 상징화에서 그것들의 본래 형태들을 찾을 수 있다.

이전에 매우 어린 자녀의 엄마들의 모성적 기능을 네 가지 요소들 즉 공간, 타이밍, 활기, 그리고 양육의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이런 요소들은 엄마의 움직임과 몸짓의 운동성(엄마가 의식적인 통제를 거의 하지 않는)에서 상당히 드러난다(Torsti, 1998). 이런 요소들을 통해 유아의 정신-물리적 경험의 세계와의 접촉은 끊임없이 발생한다. 유아는 이런 메시지를 최소한 어느 정도 운동감각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읽어낸다고 생각된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