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상정신분석상담센터
소개 정신분석상담 프로그램 지점센터 소개 자료실 커뮤니티 상담신청
 
성격장애유형
칼럼
전문자료
 
상담신청 페이지로 가기
 




총 게시물 11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상징화 과정 (1) - 관찰자로서의 정신분석가 (Marita Torsti, M.D.)

마음사… 2013-11-28 (목) 15:50 4년전 514  
관찰자로서의 정신분석가

정신분석적 발견과 정신분석의 개념은 주관적인 것의 객관화이다. 즉 카우치에 누운 환자의 관찰 과정 그리고 환자와 함께 그리고 동시에 자기-분석에서 이런 자료를 해석하는 것이다. 이론적인 정신분석 문헌은 우리 자신의 사고와 경험에 대한 공명판을 계속적으로 제공한다. 분석 상황에서 분석가는 환자에게서 즉각적인 반응을 받는다. 이런 관찰 가능한 자료에서 보살핌에 대한 반응은 아동에게서 뿐 아니라 분석가 자신의 정신 과정과 정서적 범위를 관찰하는 데서 가끔씩 관찰할 수 있었다. 치료자는 정신분석가로서 관찰 자료를 연구하면서 끊임없이 카우치 옆에서 이루어진 관찰을 자신의 마음 속에서 그에 상응하는 경험으로 유지하고 있었다.

정신분석적 중요성을 위해 초기 유아-엄마 상호작용의 경험적 연구가 엄마의 의식과 무의식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그리고 아마도 미래에 자녀의 무의식의 내용을 형성하게 될  혹은 현재의 연구에서처럼 드러나지 않게 그 내용에 기여하게 되는 관계의 측면들에 대해 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생의 최초의 몇 주간의 외상화가 유아에게서 일반적이며 신체 증상 및 다른 증상들을 일으킨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아동의 놀이와 그림에서 초기의 성-고유의 상징화에 의해 갖추어진 형태를 조사하면서 이런 관찰이 외상 경험으로 삶을 시작한 아동들과 더 나은 출발을 한 아동들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제 또한 유아에게서 분명히 관찰할 수 있는, 임신, 출산 그리고 수유 초기 단계 동안에 모성 기능의 장애로 인한 매우 초기 외상의 존재와 형태 그리고 분명한 외상화의 증상적 장애가 뒤따르는 사례에서 이런 외상들의 효과에 대해 연구될 것이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