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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분석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변화 - Meadow, P.W. (1999)

마음사… 2013-08-27 (화) 12:18 4년전 656  
집단 분석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변화


내가 들어간 첫 집단은 연구소에서 온 나의 선생님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었다. 나는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보이려고 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내게 이상했다. 이제 나의 정서적 삶에 대해 의미 있게 이야기하도록 초대되었다. 나는 이렇게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곧 깨달았다. 나는 거리를 유지하고 나의 즐거운 모습만 보여주고 싶었다. 다른 집단 구성원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은 집단에서 원칙상 우리가 해야 할 것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집단에서 저항의 의미 배우기 (How I Learned the Meaning of Resistance in Groups)

60년대, 70년대, 80년대 그리고 집단을 닫아버린 90년대에 스팟니츠와의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나는 내 동료 대부분이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는 데 문제가 있고 다른 집단 구성원들과 리더가 그들의 문제를 도와주는 데 온전히 관심을 가져 주길 원했다는 것을 배웠다. 조금씩 우리는 그들의 욕망은 좌절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우리는 특별한 관심을 원하는 욕망이 좌절될 때 우리들 각자 활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벗어나고 싶고, 처벌하며, 상처주고 다른 사람들을 부인하고 싶은 충동을 경험했다. 우리는 리더와 우리 동료 구성원들을 파괴하고 싶은 욕망이 있지만 우리 각자는 또한 우리의 인격 안에 이런 충동을 억제할 장치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따라서 대체로 우리의 파괴적인 충동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다. 우리 각자는 성격적 특성에 따라 더 많은 심각한 파괴적 경향성을 방어했다. 방어에 대한 우리의 선택은 개별적으로 결정되었고 차이가 있었지만 우리의 충동은 두드러지게 비슷했다. 나는 집단 구성원에게 있어서 개인적인 병리의 심각성과 욕동(drive)의 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아차렸다. 예를 들어, schizophrenic 남자는 울적한 모습으로 집단의 긴장 수준을 높였다. 우리는 그를 화약통으로 경험했다. 표면적으로 그의 방어로 인해 그는 억제된 채로 있었다. 그는 우리에게 전혀 파괴적인 태도를 드러내지 않았다. 그는 우리와 연결을 희미하게 하고 냉담한 거리를 유지했다. 순전히 경멸적이지 않다면 그는 우리에게 무관심해 보였다. 나는 스팟니츠가 그의 의사소통에 중립적인 것 같았고 ego-syntonic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관찰했다. 그는 우리의 욕동과 우리 각자가 사용한 방어를 인식하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나는 집단이 저항 상태에 있을 때 그가 이런 욕동을 우리에게 설명해주지 않았고 우리의 방어적 행동의 의미를 해석해주지도 않았다는 것을 관찰했다.

나는 그와 집단 구성원들에게서 자기애와 그것의 치료에 대해 상당히 많은 것을 배웠다. 정서적 의사소통은 행동을 설명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스팟니츠는 집단 구성원들이 정서적 의사소통을 제공하는 것에 의존했다. 그를 관찰하던 시절이 지난 후에 나는 어떤 분석가도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교정적 정서경험을 모두 제공해 줄 수 없고 따라서 집단 치료는 분석가가 하는 일을 구성원들이 상호 보완할 수 있다면 실질적인 자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과정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 까닭은 집단 구성원들이 치유에 필요한 정서적 의사소통을 보류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협력에 대한 이런 저항을 해소하면 도움을 주려는 집단으로 바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오랜 기간 자기-몰두가 훈습된 다음에 이루어진다.

나는 한 집단에서 침묵의 역할을 기억한다. 집단 구성원들은 파괴적 의도로 행동하기보다  자신들이 리더나 집단 구성원들에게 경험했던 화난 생각들을 억눌렀다. 한 집단 구성원인 베트는 우리 연구소에서 많은 분석가들과 작업을 했다. 그녀는 학생으로 기록되었고 여러 번 떠났다. 그녀는 치료 세팅에서 만족의 결핍을 견딜 수 없는 것으로 경험했고 분석가들은 그것을 결코 성공적으로 다루지 못했다. 그녀는 5년의 공백 후에 나의 집단으로 돌아왔고 “이번에 그 작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과거처럼 그녀는 말을 많이 했지만 전이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못했다. 집단은 그녀에게 질문하지 않고 오히려 그녀의 바깥 생활에 대한 이야기에 조인했다. 그녀는 자신을 돕지 못했던 과거의 분석가들과 집단의 실패에 대해 불평했다. 그러나 1년간 이야기한 후에 그녀는 침묵에 빠졌다. 침울해 보이고 거의 말을 하지 않았던 몇 주가 지나고 그녀는 “이것이 나의 마지막 세션”이라고 선언했다. 그녀는 아무도 자신을 좋아하지 않거나 자신의 딜레마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으며 집단이 매우 지루하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당신들은 전부 자신들에게 몰두해 있어요”라고 말했다.

집단 구성원들은 어리벙벙해 보였다. 그들은 “왜 그렇게 갑자기? 이것은 너무 급작스러워”라고 말했다. 그들은 “왜 그녀가 이런 감정에 대해 말하지 않았을까?” 질문했다. “왜 그녀는 그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지 않았을까? 그녀는 재고할 것인가?” 그들에 대한 그녀의 불만이 더 해로워졌기 때문에 집단 구성원들은 철수하고 있는 것이 명백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감정 특히 올라오는 살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려 하지 않았다. 마침내 나는 “잊어버려요. 잘 나가는 거예요. 집단에서 누가 그런 증오스런 사람을 원하겠어요”라고 말했다. 다시 집단 구성원들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보였다. 그들은 “어떻게 내가 그렇게 잔인할 수 있는가?” 물었다. 그러나 그들은 한명씩 그들 역시 그녀가 배은망덕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고 있음을 인정했다. 그들은 여러 달 동안 그녀의 이야기를 인내심 있게 들었고 동정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제 그들은 뒤통수를 맞은 것 외에 무엇을 얻었단 말인가. 그들은 그녀가 지난 몇 시간 동안 침묵하면서 그녀를 증오했음을 인정했고 그녀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느라 집단 참여를 거절했던 1년여 화가 나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마지막 구성원은 자신의 주된 감정은 혼란이라고 말했다. “나는 실제로 당신을 좋아해요”라고 그녀에게 말했다. 그는 “어떻게 내가 실제로 좋아하는 사람을 증오할 수 있겠어요? 나는 이것에 대해 도움이 필요해요.”라고 집단에게 말했다. 나는 그것이 그에게 필요하다면, 이런 관심에 대해 그를 돕기 위해 베트가 두어 세션(월말까지) 더 머물 수 있도록 초대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제 충격을 받은 것은 베트 차례였다. “그러니까 당신은 내가 원한다하더라도 그 이상 머무를 수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건가요?” 그녀가 이렇게 말했을 때 집단 구성원들이 웃었다. 한 사람이 “우리는 당신이 우리에게 일으킨 모든 종류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했을 뿐이에요. 왜 문으로 뛰쳐나가지 않나요?”라고 말했다.

나는 환자가 집단을 떠나고 싶어할 때 분석가가 “잘 나가는군, 당신은 비열한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한 사람의 직관이 분석가에게 그런 종류의 정서적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내가 베트에게 강렬한 부정적 감정으로 반응한 이유는 두 가지 부분이었다. 나는 집단이 그녀의 무정한 격노 앞에서 어떻게 얼어붙는가를 보았다. 나는 그녀가 방에 있는 사람들 모두를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나는 집단 뿐 아니라 베트에게 개입이 옳았다고 믿는다. 비언어적 환자가 오직 한가지 선택권-파괴적 충동이 경험될 때 떠난다는-만을 가지고 있다면 그리고 그는 머물러 있을 필요가 없고 여기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결코 얻을 수 없다고 불평한다면, 집단과 분석가는 이런 impasse를 치료 파괴적 저항만큼 돌발상황으로 직접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나는 베트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특히 집단이 자신의 부정성(negativity)을 다룰 것이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집단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런 신념은 그녀를 겁나게 했고 그녀를 철수하게 했다. 나는 베트와 그녀의 동료 집단 구성원들 모두가 동일한 공포-그들 자신의 욕동의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고 추측했다. 내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그들은 집단 세팅에서 파괴적인 충동을 방출하고 싶은 긴급한 욕망에 대한 두려움에 시달리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이슈에 개입하여 환자와 집단의 치료-파괴적 경향을 모두 다루었다. 

유발된 감정(Induced feeling) 상태들은 우리가 때로는 분석가의 직관으로서 이야기하는 것의 기본이다. 집단 구성원들과 분석가는 집단에서 비언어적 환자에 대해 유사한 감정을 경험할 것이다. 그들은 또한 의존적인 유아와 돌보거나 부주의한 엄마 사이의 교류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상호보완적 감정 상태를 경험할 것이다. 분석가에게 유발되는(induced) 감정은 환자에게서 경험되는 행동의 공포나 그 밖의 다른 감정들일 것이다. induction이 상호보완적일 때 분석가는 충동의 표출을 방지하기 위해 충동을 표현하도록 조성하거나 통제하고 싶을 것이다.
 

집단 치료에서 욕동의 역할 (The Role of Drives in Group Treatment)

내가 개인과 집단을 오가며 작업할 때 사람들이 자신들의 충동에 얼마나 놀라는지 깨닫는다. 집단 구성원들은 흥분할 때 충동적으로 행동을 취하고 싶은 것을 피하기 위해 그 감정을 포기하려고 한다. 이것은 욕망의 각성이 집단 경험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킨다.

환자가 전이에서 초기 유아적 열망을 경험하지 않을 때 나는 무의식으로 문을 열기 위해 집단 구성원에게 의존하거나 이 환자에게 부적당한 분석가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집단 세팅에서 감정이 온전히 표현될 때 이런 감정의 뿌리 즉 무의식적 환상 수준은 의식으로 올라올 수 있다. 욕동 상태에 근거한 열망들은 그것들이 언어화되기 오래 전에 재연된다.
 
환자나 집단 전체가 한 집단 구성원을 시기할 때 이 시기심은 침묵하는 저항으로 작동할 수 있다. 시기심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모호하게 표현된다. 이런 환상 배후에 부적절한 엄마에 대한 환상이 있을 것이다. 그때 이런 환상은 부인되며, “그녀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기만 했다면(if only she was not her favorite)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었을 텐데”라는 환상을 지지하게 된다. 그러나 일단 집단 나눔에서 언어화가 되고 나면 시기심은 분석가가 필요한 것을 제공해줄 만큼 충분히 사랑스러운 사람이 아니라는 묻혀있던 신념과 통합될 수 있다. 집단 구성원들의 시기심은 “하늘의 별은 딸” 수가 없을 것이라는 깊은 공포로부터 환자를 보호한다. 부모나 분석가는 단지 그것을 갖고 있지 않았을 뿐이다. 현재의 시기심은 이런 수준의 절망보다 더 허용할 만 하다. 절망을 직면하는 것은 시간이 걸린다. 이러는 중에 집단 구성원들은 형제의 경쟁을 실행할 수 있다. 
 
시기심의 방어를 분석하고 그것을 초기 역사와 관련시키는 것은 매력적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지적인 이해로 이끌 뿐이다. 전통적으로 분석가들은 이렇게 했다. 그들은 기억을 통해 공포를 설명하며 환자들과 과거를 재구성했다. 집단들은 그것 보다 훨씬 더 정서적일 수 있다. 현대 분석은 치료실에서 갈등이 적극적일 수 있는 치료 모델을 따른다. 이것은 우리가 전이에서 충동이 자극되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설명을 자제한다면, 자연스럽게 욕망이 일어날 것이다.

열망이 생길 때 불가피하게 집단은 행동을 수반한다. 병리는 기억하거나 알지 못하면 반복적으로 행동화하는 경향이 있다. 집단은 충분히 생각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행동화하는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 욕동이론은 우리의 원치 않는 충동이 정서적 행동을 통해 의식에서 차단되는 것을 말해준다. Ackerman은 집단은 치료의 행동화 형태이며 집단 세팅에서 갈등을 행동화하려는 충동(urge)은 “자연스럽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기애적 전이 (The Narcissistic Transference)

집단 작업에서 자기애적 전이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 집단은 oedipal enactment에서 preoedipal enactments로, 삼자 관계에서 이자 관계를 거쳐 분열된 자기로 우리를 인도한다. 집단이 심리발달의 형성 단계에서 기능할 때 자기애적 전이가 집단구성원들에게 경험될 것이다. 이 단계에서 파괴적 충동성(impulsivity)이 주요한 세력이다. 파괴적 충동성의 관리는 집단이 전언어적 수준으로 퇴행할 때 중심적으로 중요하다. 분석가는 욕망이 방어에서 자유로워져서 집단이나 그 구성원들을 해치는 행동을 하지 않고 언어로 온전히 표현되는 환경을 만들고자 기능한다. 충동이 언어적으로 표출될 때 환상의 통로가 회복된다. 집단은 긴장을 탐색하고, 열망을 표면으로 이끌어내 개인과 집단의 환상을 탐색할 준비를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drive 이론가에게 유아기 경험에서 비롯된 억압된 환상이 명료화될 때, 환자를 자유롭게 하여 근원적(primal) 무의식으로 이동하게 한다. 이런 보다 깊은 drive가 언어로 조직될 때 치유를 이끌어낸다.

자기애적 퇴행에서 먼저 대상과의 연결 부족이 표현된다. 그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진술들 일부는 집단에 대한 반감, 멀어지고 싶은 욕망, 오해받는다는 느낌 등이다. 이런 감정의 방출은 파괴적 행동에 대한 욕망이 덜해지고 집단 구성원들과 접촉하려는 욕망이 많아지게 한다. life drive의 소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위해 애쓰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것은 자극되는 건설적 충동(urge)이거나 온전히 삶을 경험하려는 욕망일 수 있다. 집단 구성원들은 천천히 대상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외로움, 고립에서부터 그리고 전능성을 경험하는 우월함에서부터 짝짓기와 하위집단 만들기로 그리고 자신들을 아는 것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상에서 독립된 대상과 함께 살기로 많은 단계를 겪는다. drive 이론가가 집단에서 충동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에 대한 공포 없이 기능할 수 있다면 우리는 agierte 즉 정서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집단이 narcissism에 시달리고 있을 때 어떤 집단 분석가들은 집단의 저항을 강조한다. 다른 이들은 각 집단 구성원의 개인적인 패턴에 집중한다. 나는 집단 세션 동안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통해 개인적인 패턴을 연구하기를 좋아한다.

예를 들어, 여러 해 동안 narcissistic 상태를 working through 한 남자들의 집단이 있다. 이 집단은 narcissist가 회복에 대해 방어하는 힘을 보여주었다. 집단이 시작되자, 한 구성원은 집단에 있는 누구의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른 이들에게 통보하였다. 또 다른 사람은 집단 구성원들에게서 느꼈던 동성애적 공포의 태도에서 기인한 고립감을 느꼈다고 보고했다. 때때로 대부분의 남자들이 “미쳤다”고 느꼈고 통제의 상실을 예상했다.

한 동성애 남자인 딕은 치료 과정 중에 낯선 사람과 난잡한 섹스에서 안정된 가정생활을 하동거 관계로 나아갔다. 그는 집단이 자신을 이해할 수 없을 거라 느꼈기 때문에 집단과 거의 공유하지 않았다. 개인 분석에서 그의 역사는 그가 공허하고 사랑받지 않는다고 느낄 때마다 주기적이고 강박적으로 파트너를 찾았다고 보고하고 있었다. 그는 항상 사랑받지 않는다고 느꼈다. 그러나 흥분될 때 그것은 신속하게 가공되지 않은 불안으로 바뀌었고 그 불안은 섹스 파트너를 찾는 것으로 이끌었다. 그는 자신의 사랑스럽지 않음을 없애기 위해 강박적인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해 그리 많은 생각을 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는 스스로 거리를 두었고 집단의 반감(disapproval)에 대해 화가 났다.
 
집단의 또 다른 구성원은 오랫동안 자신의 사랑스럽지 않은 아내와 옆집의 완벽한 안주인에 대해 이야기해왔다. 모든 남자들은 그를 ‘아버지 figure'로 보았다. 그는 팀의 섹스 메니저로 생각되었다. 그들은 결코 다른 사람들과의 사랑의 추구나 열망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그들이 narcissism에서 나왔을 때 그들의 접촉은 마초적인 것으로 업적을 공유하고 경쟁하며 정체성 문제를 탐색하였다. 남자들은 둘이서만 있는 것에 흥분하였다. 모두 집단에 의해 자극되었고 행동하려는 강렬한 압력을 받았다. 그들은 서로를 상품의 공급자들로 보았지만 감정 수준에서 연결되는 것을 두려워했다. 그들이 친밀함으로 내딛는 발걸음은 실제로 매우 작았다.

narcissism에서부터 다른 사람들에 대한 흥미로 작업하는 것은 내가 서술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는 어려운 과정이다. 이 집단에서 첫 발을 내디딘 이는 동성애 남자였다.

딕은 여름 휴가에서 돌아와서 그의 삶에서 처음으로 자신이 사랑받았으며 그 사랑으로 되돌아갈 수 있었다고 보고했다. 그는 자신이 만난 남자가 어떻게 그를 “안겨있는” 느낌이 들게 했는지 상세히 설명했다. 다른 구성원들은 그들 자신의 혼외 관계를 이야기했다. touch되고 싶은 열망은 이런 접촉에 대한 그들의 이야기에서 나타났다. 집단 구성원들 각각은 그들의 욕망과 공포에 대해 묘사했다. 딕은 이번 여름 전에는 그 누구에 의해서도 보여진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각각은 그들이 touch되기를 갈망할 뿐 아니라 누군가의 품에 안겨지고 싶은 소망을 드러냈다. 그들에게 이것은 지금까지 거절되어 온 수동적인 여성의 부분을 인정하는것이었다. 그들의 깊은 열망은 그들을 놀라게 했다. 그들은 화가나서 자신들의 역사에서 박탈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들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 부모에 대해 이야기 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이런 지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모두 자신들의 아버지들이 결코 그들과 접촉한 적이 없고 어머니들은 유혹적이고 과도하게 자극적이었지만 아들로서 그들과 의미있는 연결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했다. “나는 거기에 없었다; 나는 그들을 위해  존재하지 않았다.”는 합창이 울려 퍼졌다. 각각은 집단 밖에서 고립감을 느낀다고 보고했으며 집단 안에 있을 때 즐겁다고 했다. 어떤 이는 섹스를 통해 그리고 순간적인 일치감을 통해 삶속에서 안심하였다. 패턴은 구성원들에 따라 다양했다. 어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돌보는 자가 되었고 어떤 이들은 이해받고자 하면서 그들의 독립과 자기-의존성을 강조했다. 내게는 전이에서 그들은 너그러웠다. 그들은 나에 대해 걱정했지만 대체로 나를 무시했다.

할이 직장에서 여성을 사랑하고 있고 그녀도 그를 사랑한다고 보고했을 때 모든 이들이 집단 밖에서 행동을 하고 있거나 행동하려고 하는 것이 분명해졌다. 이때 섹스 매니저가 그의 애인과 헤어졌다. 둘은 결혼했지만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졌다. 이제 관계가 더 좋아졌기 때문에 그나 그의 아내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공표했을 때 다른 남자는 긴장이 낮아지는 것을 느꼈다. 그것 그리고 그가 아내를 떠날 것이라는 조의 공표는 더 깊은 불안과 분노로 이끌었다. 남자들이 자신의 아내들이 끔찍하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이 남자의 의도된 행동은 그들을 놀라게 했다. 그들은 그가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가 그들의 지를 받아들이지 않았을 때 그는 그의 여자 친구에게 그가 그녀와 함께 있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내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노력할 것이다.

그들이 서로 친해졌을 때 집단에서 이야기가 달라졌다. 이전에는 거절되었던 감정들이 직접적으로 이야기될 수 있었다. 그들은 삶에서 행동의 역할을 토론했다. 그것은 “보이지는 것”을 성취하는 유일한 길이었다. 집단 구성원들은 정서에 대해 보다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때 내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 같았다. 이것은 베트에게도 사실임을 기억하라. 자신의 어려움을 대인관계적인 것이며 다른 사람들에게서 비롯되는 것으로 끊임없이 해석하는 그녀의 방어로 인해 그녀는 집단을 싫어하여 떠나고 싶은 욕망을 느끼기에 이르렀다. 그녀는 수다를 떨다가 침묵하였고 집단이 잘못된 것을 묘사하기에 이르렀다. 집단이 그들의 유발된 감정을 표현하길 꺼려하는 것에서 놓여나 그녀에게 그녀가 그들을 어떻게 느끼게 만들었는지 이야기했을 때 그녀는 기분이 더 나아졌고 환상의 삶이 변했다. 그 남자들에게 경쟁과 마초이즘은 수용과 친밀함에 대한 관심으로 대체되었다.

할은 직장에서 소녀에게 안겨있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수동적인 여성적 욕구들을 분리시키고 부인해왔던 집단이 이런 깊은 열망이 허용되지 않는 것에 대한 자신들의 격노를 인정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주된 전환을 보게 된다. 그들이 유아적 욕구들을 부인했던 사람이 바로 자신들이라는 느낌을 공유할 때 그들은 접촉되고 싶은 소망의 더 깊은 의미를 인식한다.
 
집단 구성원들은 집단 상호작용에서 반복 패턴을 해결하는 데 참여할 수 있을 때 내적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충동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통제할 수 있도록 서로를 도울 수 있을 때 더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협조적 태도가 증가하면서 환자들은 각자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해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딕은 여전히 왜 할이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도 사랑하는 여성과 더 진전하려 하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할이 말하길, 완벽히 결합 속에서 어떻게 더 진전시킬 수 있는가? 섹스는 어떤가, 딕은 알고 싶은가? 할은 그 대답이 그녀와의 성적 접촉을 갖지 않는 것이라는 이유는 분노와 파괴적 감정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는 또 다른 차원에서 결합을 유지해야 한다. 딕은 접촉에 대한 그의 열망과 새로운 남자 파트너에 대한 추구 사이의 연결을 보기 시작한다. 그는 전체적으로 욕망에서 여성들을 배제시켜왔다. 그는 그들은 너무 많이 분노를 키운다고 생각한다. 아내를 떠나고 싶어하며 다른 여성과 끝내는 것을 감수한 조는 자신이 상처를 주고 있으며 누군가가 아내가 아니라면 그를 벌하고 싶은 욕망에 만족스러워한다고 느낀다. 그 행동은 언어적 행동이 되었다. 상징적으로 이 남자들은 충족되지 않는 열망들에 대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소통하면서 서로 접촉한다. 

내가 전에도 말했듯이, 욕동이나 충동(urge)은 방출을 찾을 때 환경이 제공하는 것을 사용한다. 집단 분석가는 충동 각성에 전념하며 언어로 그리고 진정한 정서로 활동을 추구하는 욕동을 조직하는 데 전념한다. 결과적으로 집단은 narcissism의 공허함과 행동의 절박함을 말로 대체한다. 나는 이런 남자 집단이 자신들의 깊이 묻어둔 사랑과 관계에 대한 욕구를 알기 위해 자신들의 마초적인 자세, 우월성 그리고 경쟁을 떠나보내도록 초대했다.

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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